RCEP: 정식 발효 후 대외 무역 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인가
2022년 1월 1일'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공식 발효된다.전국 세관은 난징 세관에서 첫 RCEP 원산지 성명을 발급하고 칭다오 세관에서 전국 첫 RCEP 원산지 증서를 발급하는 등 전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고 경제 무역 규모가 가장 크며 발전 잠재력이 가장 큰 자유무역지대가 정식으로 출항하는 바쁜 광경이다.
01. 상무부 홈페이지 정보에 따르면 RCEP는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6개 아세안 회원국과 중국, 일본, 뉴질랜드, 호주 4개 비아세안 회원국 등 이미 정식으로 승인서를 제출한 10개국에 먼저 발효해 시행된다.한국은 2월 1일 발효 실시에 합류한다.나머지 회원국들도 국내 승인 절차를 마치는 대로 순차적으로 발효해 시행한다.RCEP은 중국, 일본, 한국, 호주, 뉴질랜드 5개국, 아세안 10개국 등 총 15개 회원국이다.
여러 전문가는 경제일보 기자들과 만나 "RCEP 시행은 동아시아 역내 무역과 투자에 대한 제도적 교역 비용을 낮추고 역내, 나아가 세계 경제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새로운 발전 구도를 구축하는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규칙, 규제, 관리, 기준 등 분야에서 제도적 개방을 더욱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아시아연구소 원보 부소장·연구원은 제1재경 기자에게 "RCEP 타결 이후 그동안 자유무역협정 안배가 없었고 관세장벽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구성원들 사이에서'무역 창출'효과가 뚜렷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은 최근'RCEP의 역내 경제 영향 평가 보고서'를 통해 2035년까지 RCEP가 역내 전체의 실질 국내총생산, 수출과 수입 증가량을 각각 기준 시나리오 대비 누적 0.86%, 18.30%, 9.63% 성장시키고, 수출과 수입 누적 증가량 규모는 각각 8천571억 달러와 9천837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글로벌 차원에서는 2035년까지 RCEP이 세계 실질 GDP와 수출입 무역을 각각 기준 시나리오 대비 누적 0.12%, 2.91% 성장으로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02. RCEP은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자유무역협정으로 전체 인구, 경제 규모, 무역 총액이 전 세계 총량의 1/3을 차지한다. 협정은 관세 감면, 무역 편의화, 서비스 투자 개방, 지적재산권 보호 등 광범위한 분야를 포함한다.
시장 개방과 관련해 우리나라와 아세안, 호주, 뉴질랜드 간 즉각적인 무관세 비율은 모두 65%를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우리나라와 한국 상호 간 즉각적인 무관세 비율은 39%와 50%다.대량의 즉각 제로 관세 제품은 무역 발전에 기회를 가져올 것이다.이에 더해 RCEP 구성원들은 10년가량 기간을 통해 기본적으로 90%의 제품에 무관세를 적용받게 된다.
중국과 일본은 일중 발효국 가운데 RCEP 협정을 통해 처음으로 양자간 관세 인하 안배를 타결하면서 역사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임홍빈 상무부 차관은 앞서 중국의 신설 브리핑에서 "중일 양국은 처음으로 자유무역안배를 달성했다"며 "양측은 기계장비, 전자정보, 화학공업, 경공업방직 등 여러 분야에서 서로 관세를 대폭 인하하고, 특히 2022년 우리나라가 일본에 수출한 57%의 세번 제품은 즉각 무관세를 달성해 무역에 대한 촉진효과가 뚜렷하다"고 밝혔다.
상무부에 따르면 중국과 일본은 새로 자유무역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상호 즉각적인 제로 관세 비율은 각각 25%와 57% 에 달할 것이다.결국 일본이 중국으로 수출한 제품의 86%는 무관세를, 중국이 일본으로 수출한 제품의 88%는 무관세 대우를 받게 된다.임홍빈은 최근 국신설 브리핑에서 "RCEP 시행은 중국 대외 개방의'새로운 이정표'"라며 "중국이 국내와 국제의 쌍순환을 연결하는 유대와 다리가 되어 국내와 국제의 두 시장, 두 자원을 더욱 긴밀하게 연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03.'일대일로'와 창장 경제대의 연결점으로서 충칭은 RCEP 회원국과의 협력을 심화하는 데 있어 독특한 지리적 우위를 가진다.충칭시 상무위 관계자는 "충칭은 RCEP 높은 수준의 연계 플랫폼을 한층 더 만들고 RCEP 경제무역 협력 선행구를 건설할 것"이라며 "중신 상호연결·상호 연계 프로젝트, 시 전체 6개 종합보세구역의 시범 역할, 선행 역할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설명했다.RCEP을 연결하는 국제 물류 허브를 구축하고 RCEP 회원국들이 중국 서부에 있는 물류 집산센터를 건설한다.항공 분야, 철도 분야에서 RCEP 회원국과의 연계를 가속화하고 RCEP 국가와의 무역 집산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어 "RCEP은 역내 기업의 경영 원가를 현저하게 낮추고 기업이 역내 공급망과 가치사슬을 재구성하도록 이끌며 역내 상품 흐름, 기술 흐름, 서비스 흐름, 자본 흐름을 최적화하고 중국과 아세안 각국은 더 넓은 범위의 역내 경제 일체화의 참신한 시대로 성큼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양춘정 광서상무청장은 "아세안과의 개방 협력의 최전선이자 창구로서 광서와 아세안을 포함한 RCEP 각 회원국의 개방 협력도 더 큰 발전 기회를 맞이하고 더 많은 발전 배당금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광시는 2021년 12월 30일 RCEP 기업서비스센터를 설립했다.양춘팅은 "광시성은 아세안 특색을 위한 국경 간 산업 사슬 구축을 가속화하고 RCEP 우대 관세와 원산지 누적 규칙을 충분히 활용할 것"이라며 "아세안 산업 협력과 밀접한 유리한 조건에 입각해 RCEP 회원국과의 산업 협력을 강화하고 전자정보, 화학공업 신소재, 아세안 특색 제품 가공 등 분야의 국경 간 산업 사슬 공급망 가치 사슬 형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산업 사슬의 협동 혁신을 강화하고 해외 경제 무역 협력 단지의 상하류 산업 사슬과 상호작용을 강화하며 산업 사슬의 공급 사슬 구조를 끊임없이 최적화한다.
그리고 2020년 12월 1일에 칭다오는 국제 크루즈 항구를 핵심 구역으로 하는 RCEP 칭다오 경제 무역 협력의 선행 혁신 시험 기지를 건설하자고 먼저 제안했다. 이번 발효 후에 칭다오는 상하이 시범구역, 자유무역시험구역 등 플랫폼을 잘 활용하여 RCEP 회원국과 국제 무역, 운송 물류, 현대 금융, 과학기술 혁신, 현대 해양 등 여러 분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심화할 것이다.무역 편의, 서비스 개방, 투자 자유를 가속화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방사능 선도 작용이 강한 RCEP 경제 무역 협력 시범 도시를 감독한다.
위번린 상무부 국제경제무역관계사장은 "RCEP은 대외 무역을 안정시키고 외국 자본을 안정시키는 강력한 포지션"이라며 "협정의 발효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며 "중국 대외 무역 외국 자본의 기본 주가를 더욱 안정시키고 산업의 질적 향상을 추진하며 시장의 활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위번린은 RCEP이 우리나라와 다른 회원국의 상호 투자 증가를 끌어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서비스 무역 분야에서 각 측은 모두 높은 수준의 개방 약속을 했다.투자 분야는 각측이 부정 명세서의 형식으로 약속을 했고 외국 기업의 투자 허가를 더욱 완화시켜 정책의 투명도를 대폭 높였다.화물, 서비스, 투자 개방 약속이 중첩되고 무역 투자의 편의화가 제도적으로 보장되며 산업 사슬의 공급 사슬이 더욱 융합되고 지역 투자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 관련 읽기
- 업종 규범 | 세무 파동이 각종 생방송 플랫폼을 울려 데이터 경사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울렸다
- 업종 투석 | 10가지 키워드로 지난 한 해 패션업계의 이야기를 알아본다.
- 산업 투시 | 데이터 분석 2021년 장사직조 업계의 경제 상태
- 부령 공고 | 2022년 관세조정안 집행에 관한 공고
- 업종 주식 시장 | 강소성 햇빛(600220): 황당열전기 부분 토지 자산은 정부에 의해 저장되었다.
- 업종 주식 시장 | 심방직A(000045): 11억 위안을 초과하지 않는 일부 자금을 사용하여 현금 관리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다
- 업종 주식 시장 | *ST 캐리(002072): 계획 재정비 완료
- 업종 주식 시장 | 연발주식(002394): 이사공령국은 18.42만주를 초과하지 않으려고 한다
- 업종 주식 시장 | 덕전건강(000813): 주식 양도 협의의 보상 협의 이행 현황 진전
- 뉴스 택배 | 유니클로 창시자인 유정이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무슨 말을 했는지 주목
- '빵신발'에 이어 또 하나의'피망'이 하늘로 날아올랐다!설마 슬리퍼계의'식상내권'?
- 세무 파동이 각종 생방송 플랫폼을 울려 데이터 경사 시대를 끝내야 한다고 울렸다
- 10가지 키워드로 지난 한 해 패션업계의 이야기를 알아본다.
- 데이터 분석 2021년 장사직조 업계의 경제 상태
- 2022년 관세조정안 집행에 관한 공고
- 강소성 햇빛(600220): 황당열전기 부분 토지 자산은 정부에 의해 저장되었다.
- 심방직A(000045): 11억 위안을 초과하지 않는 일부 자금을 사용하여 현금 관리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다
- *ST 캐리(002072): 계획 재정비 완료
- 연발주식(002394): 이사공령국은 18.42만주를 초과하지 않으려고 한다
- 덕전건강(000813): 주식 양도 협의의 보상 협의 이행 현황 진전